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뉴스

기사입력 . 2017-10-11 11:26:47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한 단계 더 진화한 IoT 구현한다

다양한 부대행사·컨퍼런스 갖추고 오늘부터 13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



한국은 그동안 IT산업에서 전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쳐 왔다. 특히 일반 전자분야에서 쌓아왔던 기술과 노하우가 IT와 만나면서 IoT시장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서 강자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의 예상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정부 규제 등 각종 제약으로 인해 IoT분야의 성장이 예상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IoT와 관련된 각종 산업의 현실을 조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산업전시회가 추석연휴 직후인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코엑스 B홀에서 열린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일반인, 기업 등의 인식제고를 통한 수요 창출을 위해 매년 개최되는 국내 유일의 사물인터넷 전문 전시회인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사물인터넷 진흥주간(IoT Week Korea)’의 메인 행사로 한국사물인터넷협회 주관으로 열린다.

2005년부터 개최된 ‘RFID/USN KOREA’를 2014년부터 확대·개편한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는 2014년에는 125개사 251부스 1만5천여 명의 관람으로 시작해 지난해에는 178개 사가 400부스 이상의 규모로 참가했다. 특히, 관람객 수도 처음으로 2만 명을 넘는 등 국내 최초의 IoT 전문 전시회라는 명성에 걸맞게끔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4회 째를 맞이하는 올해 전시회는 국내외 230개 기업이 450부스 규모로 참가할 것으로 보여 지난해에 수립된 전시회 최대 규모 기록을 다시 한 번 경신할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관람객 수도 지난 전시회에 비해 3천 명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 중 해외 바이어는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라는 타이틀을 제시한 뒤 처음으로 500명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loT 응용서비스를 비롯해, loT 융합제품, loT 보안,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loT 플랫폼, loT 디바이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이 선보여지는 이번 전시회는 국내·외 사물인터넷 인식제고와 도입촉진을 통한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기업간 수요·공급과 기업간 사업 협력의 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장 다양한 제품군이 선보여지는 IoT 응용서비스 분야에서는 스마트 홈 서비스, 지능주택관리 서비스, 스마트 욕실 서비스, 스마트 조명 서비스, 빌딩에너지 관리시스템, 스마트 온도 조절 시스템, 스마트그리드, 고압전력 원격 검침 서비스, 냉난방 등 공조시스템, 스마트제조 플랫폼 솔루션, 제조공정 자동화 시스템, 산업안전 솔루션, 지능형 자율자동차, 긴급구조/도로정보 시스템, 카쉐어링 시스템, 지능형 교통 관리 서비스, 스마트시티/빌딩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분야에 적용돼있거나 적용될 예정인 IoT 기술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loT 융합제품의 경우, 홈/가전, 헬스/의료, 에너지, 개인생활, 안전/보안 등에 관련된 제품이 전시되며, 초연결사회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인 보안에 관련해서도 디바이스와 통신/네트워크, 플랫폼/서비스, 생체인식 등 보안에 대한 제품 등이 관람객의 발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에 열리는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는 예전 전시회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 된 풍성한 부대행사로 전시장을 방문한 이들이 전시품만을 보고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업계의 현황과 최신 기술을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도록 했다.

12일 코엑스 E홀에서 개최되는 ‘사물인터넷 국제컨퍼런스’는 총 39개의 다양한 주제로 구성돼 IoT와 연관된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지식공유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IoT+Big Data+AI 기반 공공·산업 분야별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12개 공공·산업분야별 4차 산업혁명의 대응사례를 나누고, 국내외 ICT글로벌 기업의 4차 산업혁명 사업전략을 듣는 자리로 구성된다.

오전과 오후 일정에 따라 공통트랙과 4개의 전문트랙으로 나눠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총 15개의 세션으로 진행돼 참석자들이 자신의 관심분야에 맞는 컨퍼런스를 찾아서 들을 수 있는 맞춤형 컨퍼런스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다아라 사업자번호 : 113-81-39299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산업마케팅 사업자번호 : 113-86-70903통신판매 : 서울 구로-0421

㈜산업일보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003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중앙유통단지 업무 A동 7층

고객센터 1588-0914

팩스 : 02-2616-6005

이메일 : cs@daara.co.kr

상담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초지일관 삿갓맨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