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뉴스

[2015 한국기계전] 두산중공업, 독자적 소재 개발로 수출경쟁력 제고

2015 우수 자본재개발 유공 두산중공업(주)

기사입력 2015-10-31 08:04


두산중공업(주)(이하 두산중공업)은 전기전자․자동차용 금형소재와 플랜트용 주단조 핵심부품소재개발을 통해 다수의 산업재산권과 독자기술을 확보해 국내 산업 경쟁력 향상과 대외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두산중공업에서 개발한 금형소재는 가전, IT․OA기기 케이스, LED․LCD․오디오 판넬, 자동차용 범퍼나 렌즈 등과 같은 범용 외장용과 투명․반투명용 플라스틱 사출 금형소재로 사용된다. 금형수명을 연장하고 금형제작 시 보수나 폐기 손실비용을 줄여 국내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금형 수출 확대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08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기도 한이 제품은 국내시장 70% 이상을 점유하며 금형 수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해양플랜트용 Topside Casting, T-casting, 원자력․화력 발전기용 Retaining Ringk, 풍력 Shaft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랜트용 부품소재는 높은 저온인성과 피로특성이 우수하다. 발전기의 고속회전코일을 지지하는 Retaining Ring은 저투자율, 초고강도, 고인성의 특징을 보인다.

2004년 말부터 지난해까지 금형소재 분야에서 6천93억 원의 수익을 얻었고, 해양․발전 플랜트용 부품소재까지 확대하면 총 6천200억 원에 달하는 수입대체 효과를 얻었다. 수출에서도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금형소재 분야에서만 677억 원의 성과가 있었으며, 플랜트용 부품소재까지 포함하면 총 1천390억 원 이상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600MPa급 해양플랜트용 주․단강, 자동차용 열간공구강 등 자본재 자립화에 앞장서고 있다.

참가업체 전시제품

광학렌즈

광학렌즈
0.1X~6X의 다양한 배율의 텔레센트릭렌즈를 제작, 판매 고객요구에 의한 특수 렌즈 제작판매

로봇악세사리

로봇악세사리
툴-퀵 체인지 시스템으로, 최대 4,080 kg 까지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20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사이즈 중 선택하실 수 있으며, 전기 에너지 매니폴드와 유압 전송 옵션이 가능합니다. ISO 플랜지, 어댑터 플래이트를 이용하여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압소덱스

압소덱스
업계 최고 클래스인 엔코더를 탑재하여 ‘고정밀×고응답’의 위치 결정을 실현! -분해능:4,194,304펄스 -반복 정도:±2초 -22Nm과 45Nm의 2기종을 라인업 -AX만의 고성능 드라이버에 대응 동작 특성을 대폭 개선

스마트공장 특별관

스마트공장 특별관
스마트공장 특별관
이전제품 보기 다음제품 보기 전시제품 더보기

KOMAF 2015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3-41 기계회관, TEL 02-369-8600, COPYRIGHT 2015 KOREA ASSOCIATION OF MACHINARY INDUSTRY ALL RIGHTS RESERVED.

(주)산업마케팅의 사전동의 없이 사이트 일체의 정보, 콘텐츠등을 상업 및 비상업의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등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전시회는 산업다아라가 제작한 저작물로 지적저작권은 산업다아라에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