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뉴스

[2015 한국기계전] 두산중공업, 독자적 소재 개발로 수출경쟁력 제고

2015 우수 자본재개발 유공 두산중공업(주)

기사입력 2015-10-31 08:04


두산중공업(주)(이하 두산중공업)은 전기전자․자동차용 금형소재와 플랜트용 주단조 핵심부품소재개발을 통해 다수의 산업재산권과 독자기술을 확보해 국내 산업 경쟁력 향상과 대외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두산중공업에서 개발한 금형소재는 가전, IT․OA기기 케이스, LED․LCD․오디오 판넬, 자동차용 범퍼나 렌즈 등과 같은 범용 외장용과 투명․반투명용 플라스틱 사출 금형소재로 사용된다. 금형수명을 연장하고 금형제작 시 보수나 폐기 손실비용을 줄여 국내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금형 수출 확대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08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기도 한이 제품은 국내시장 70% 이상을 점유하며 금형 수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해양플랜트용 Topside Casting, T-casting, 원자력․화력 발전기용 Retaining Ringk, 풍력 Shaft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랜트용 부품소재는 높은 저온인성과 피로특성이 우수하다. 발전기의 고속회전코일을 지지하는 Retaining Ring은 저투자율, 초고강도, 고인성의 특징을 보인다.

2004년 말부터 지난해까지 금형소재 분야에서 6천93억 원의 수익을 얻었고, 해양․발전 플랜트용 부품소재까지 확대하면 총 6천200억 원에 달하는 수입대체 효과를 얻었다. 수출에서도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금형소재 분야에서만 677억 원의 성과가 있었으며, 플랜트용 부품소재까지 포함하면 총 1천390억 원 이상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현재 두산중공업은 600MPa급 해양플랜트용 주․단강, 자동차용 열간공구강 등 자본재 자립화에 앞장서고 있다.

참가업체 전시제품

수동 버터플라이밸브(GCD450)

수동 버터플라이밸브(GCD450)
1) 시트의 손상을 최소화 금속 대 금속 시트(Metal to metal) 이중 또는 삼중편심 구조(Double offset or Triple offset) 2) 수명연장 시트교체나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내구성이 있음. 3) 사용 유체의 제한이 적고 사용 범위가 다양 ○ 일반 산업용, 해수용 배관 ○ 화학 플랜트 설비용 배관 ○ 발전 설비용 배관(수.화력 및 원자력) ○ 지역 난방용 배관 등"

Smart Actuator

Smart Actuator
스마트 액추에이터는 공압 실린더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이상 격감할 수 있으며, 소비전력도 70%이상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유공압 시스템 등과 같은 힘이 필요한 경우에도 대체할 수 있는 고추력용 액추에이터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중간 정지에 의한 장비 안정성이 확보되며 다점 위치결정이 가능하며, 반복위치정도의 정밀도고 높고 다양한 모터의 취부로 속도 변동 등 가감속 구현이 용이하고, 다축 동기 운전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조립게이지

조립게이지
조립게이지

편조기 (BRAIDER)

편조기 (BRAIDER)
본 설비는 HARD STEEL WIRE를 HOSE외경에 적정한 TENSION을 주고 편조 할 수 있는 설비로 고압 HOSE의 내압 보강을 할 수 있는 설비임.
이전제품 보기 다음제품 보기 전시제품 더보기

KOMAF 2015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3-41 기계회관, TEL 02-369-8600, COPYRIGHT 2015 KOREA ASSOCIATION OF MACHINARY INDUSTRY ALL RIGHTS RESERVED.

(주)산업마케팅의 사전동의 없이 사이트 일체의 정보, 콘텐츠등을 상업 및 비상업의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등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전시회는 산업다아라가 제작한 저작물로 지적저작권은 산업다아라에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