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산업일보와 종합저널에서 제공하는 최신 뉴스를 확인하세요.

워터코리아, 개막식서 물 관리 유공 포상

워터코리아, 개막식서 물 관리 유공 포상

황예인 기자 2023.03.21

물관리 유공 포상식이 21일 한국상하수도협회 주관의 ‘국제물산업박람회(2023 WATER KOREA)’(이하 박람회) 개막식 부대행사 일환으로 열렸다. 한국상하수도협회는 이날 물산업 발전에 공이 큰 울산광역시 지방행정주사 하혜정 주무관, 제주대학교 김진근 교수에 대해 각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무총리 표창은 강원도 홍천군 상하수도사업소 최용건 사무관, 신진정공 윤준억 상무가, 환경부 장관 표창에는 광주광역시 상수도시사업본부 정보성 주무관, 한국수자원공사 김정희 처장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은 경기도 연천군 맑은물관리사업소 윤용한 주무관이 수상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환경부, 행정안전부, 한국무역협회 등 후원으로 물 분야 기업 160여 개사가 600개 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산업VIEW] 상수도 분야 연구기관들의 성과 공유

[산업VIEW] 상수도 분야 연구기관들의 성과 공유

김아라 기자 2023.03.21

상수도 분야 연구기관들의 연구성과를 발표 및 공유하는 ‘상수도 연구 발표회’(이하 발표회)가 2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 2전시장에서 개최했다. 발표회에는 특·광역시 상수도 연구기관과 공공기관, 민간기업, 학회, 대학 관련학과, 전국 상수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정수처리 및 배·급수 기술 개발’에 대해 발표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황태문 선임연구위원은 가상 정수장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 CPS 시스템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인공지능이 자동, 자율제어를 하게 된다면 정수장 검사자들의 부하는 점차 감소하고, 수질도 더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발표회는 21일부터 23일까지 한국상하수도협회가 주최하는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2023 WATER KOREA)’의 부대행사로 열렸다.

[산업지식퀴즈]탄성이 우수한 고성능 플라스틱인 ‘이것’은?

[산업지식퀴즈]탄성이 우수한 고성능 플라스틱인 ‘이것’은?

황예인 기자 2023.03.21

‘이것’은 강철보다 강하고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미국 듀폰(Dupont) 사가 ‘금속에 도전하는 플라스틱’을 개발하면서 1960년부터 생산 판매를 시작했죠. 금속 및 세라믹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로, 100°C 이상 150 °C 미만의 고온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도와 탄성이 우수한 고성능 플라스틱으로써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1. 열경화성 플라스틱(thermosetting) 2.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ngineering) 3. abs 플라스틱(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정답은 2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ngineering) 입니다. 내화학성, 내마모성, 절연성 등이 우수해 생활용품, 전자 제품, 자동차, 항공기 2차 구조재 등 다양한 산업 및 응용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정부, 일관된 ‘근로시간 제도 개편방안’ 내놓을까

정부, 일관된 ‘근로시간 제도 개편방안’ 내놓을까

문근영 기자 2023.03.21

최근 정부가 발표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방안’을 놓고 논쟁이 뜨겁다. 이와 관련 여당과 야당 국회의원들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제1차 환경노동위원회’에 참석해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에 정책 보완을 요구하거나 문제점을 비판했다. 박대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번 개편안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불신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노동조합 조직률이 약 14%에 불과하다고 말한 박 의원은 사용자와 교섭할 노조가 없고, 제대로 된 근로자 대표도 없는 중소기업이 걱정이라고 했다. 사용자가 슈퍼 갑인 중소기업에서 노동자는 사용자의 부당한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는 얘기다. 박 의원은 “(이런 게) 우리나라 산업현장의 관행이고 문화”라며 “열악한 중소사업장에 대해 근로조건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현장 여론을 수렴해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을 비판했다. 그는 “전형적인 엇박자 좌충우돌”이라고 질타했다. 지난 6일 이 장관이 근로시간 개편안을 발표했으나,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보완지시를 내리고 20일에는 가이드라인이 아니라고 다시 번복한 것에 대한 지적이다. 윤 의원은 “냉온탕을 왔다 갔다 하는데 이걸 정책의 컨트롤타워가 없다고 이야기한다”며 “(저도 정부 사이드에서 일을 해 봤지만) 이런 경우는 흔치 않다. 만약 정부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정말 징계감”이라고 했다. 고용노동부 장관의 역할에 대해서는 “노동자 입장에서 이야기하라고 있는 것”이라며 “정책에 대한 가부 판단은 논외로 하지만 (정책 작동과 태도) 이런 부분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환노위 회의에서는 연간 노동시간 감축에 관한 정부 목표치가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 장관에게 연간 노동시간에 대해 질의하며, 윤석열 정부의 노동시간 감축 목표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민들에게 구체적으로 윤석열 정부는 시작할 때 2천 시간이었지만, 5년이 지난 시점에는 정확한 노동에 대한 보상과 휴게를 주면서 1천800시간이나 1천700시간으로 줄이겠다는 청사진을 검토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에드몬드옵틱스 - 메타 머티리얼즈, 홀로그램 노치 필터 출시

에드몬드옵틱스 - 메타 머티리얼즈, 홀로그램 노치 필터 출시

김우겸 기자 2023.03.21

글로벌 광학 부품 전문 기업인 에드몬드 옵틱스(Edmund Optics)가 Meta Materials Inc.(META)와 제휴를 맺고 홀로그램 노치 필터(META® holoOPTIX® FLEX Notch Filter)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홀로그램 노치 필터는 크고 유연성 있는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 입사각이 클 때 S편광과 P편광에서 노치 중심 파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고유한 기능이 있다. 마운트 구성은 STRATA 또는 FLEX 등이다. STRATA의 노치 필터는 블랙 아노다이징 처리가 된 1inch(인치) 두께의 산업용 표준 알루미늄 하우징에 장착할 수 있다. FLEX 노치 필터는 크고 유연한 설계로 시스템의 모양과 크기에 상관없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각 필터는 레드, 그린, 블루 레이저 라인 파장에서의 투과율이 높도록 최적화돼 평균 광학 밀도 4.0 이상의 고밀도로 투과된 빛을 차단한다. 메타머티리얼즈 최공경영자(CEO) 조지 팔리카라스(George Palikaras)는 21일자 발표자료를 통해 '에드몬드 옵틱스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에게 고품질 홀로그램 노치 필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다광자 현미경, 레이저 형광 측정기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전 세계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에드몬드 옵틱스는 1942년부터 생명과학, 생물의학, 산업 검사, 반도체, R&D, 방위 등 다양한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해 온 글로벌 공급업체다.

[포토뉴스]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172개 사 참가

[포토뉴스]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172개 사 참가

김원정 기자 2023.03.21

21일부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7, 8A홀에서 개막한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WATER KOREA, 이하 워터코리아)에 신진정공, 세계주철, 코팅코리아, 삼진정밀, 금강, 부강테크, 신우산업 등 총 172개 사가 554개 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한국상하수도협회 주최로 23일까지 진행하는 2023 워터코리아를 통해 참가 기업들은 수처리 공정설비, 수처리제, 펌프, 밸브, 상·하수도 기자재 등 물 산업 분야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ROLLON, 경량 MiniRoller Rail™ 리니어 베어링 출시

ROLLON, 경량 MiniRoller Rail™ 리니어 베어링 출시

김우겸 기자 2023.03.21

Hackettstown Rollon(이하 Rollon)은 21일 경량 MiniRoller Rail™ 리니어 베어링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적당한 부하가 필요한 응용 분야에 최적화 돼 있다. 부드럽고 조용한 작동, 어셈블리에 쉽게 맞춤화하고 통합할 수 있는 적응형 설계를 기획했다. MiniRoller Rail은 일반적으로 더 가벼운 항공우주, 의료, 제약, 생명 과학 및 포장 응용 분야에서 재순환 볼 베어링이 있는 선형 가이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였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어려운 조립은 물론, 오정렬 및 불필요한 무게를 제거한다. 기업 관계자는 이외에도, 다양한 옵션 재료, 표면 처리, 마운팅 하드웨어 및 패스너(미터 및 인치 크기 포함)를 통해 기계 제작자에게 유연성을 제공 한다고 했다. 새로운 리니어 베어링의 유도 경화 및 기계 가공 레이스웨이는 소음을 줄이고, 길고 안정적인 수명을 구현했다. 조기 고장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 오염 물질에도 강하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MiniRoller Rail은 항공기 내부의 팔걸이 및 트레이와 같이 경량 가이드가 필요한 설계뿐만 아니라 공간 제약이 있는 설계에 적합하다. 각 장치는 산업 표준 크기 12 미니 모노레일로 구성했다. 필요한 경우 최대 2m 이상의 레일 길이를 연장할 수 있다.

[포토뉴스] 물 관리 분야 유공자 포상식 개최

[포토뉴스] 물 관리 분야 유공자 포상식 개최

김원정 기자 2023.03.21

21일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8홀에서 열린 2023 국제물산업박람회(WATER KOREA, 이하 워터코리아) 개막식에서 물 관리 분야 유공자 정부포상식을 개최했다.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2명, 환경부 장관 표창 2명,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1명 등 총 7명에 대한 표창이 수여됐다. ▲대통령 표창은 울산광역시 하수관리과 하혜정 주무관과 제주대 김진근 교수 ▲국무총리 표창은 강원도 홍천군 상하수도사업소 최용건 사무관과 신진정공 윤준억 상무 ▲환경부 장관 표창은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정보성 주무관과 한국수자원공사 김정희 처장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은 경기도 연천군 맑은물관리사업소 윤용한 주무관이 수상했다. 한편, 172개 사가 554개 부스 규모로 열린 2023 워터코리아는 한국상하수도협회 주최, 환경부, 행정안전부 등이 후원했다. 전시회와 함께 13건의 세미나와 리셉션, 체육대회 등 20여 건의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임베디드 시스템 구현을 위한 MCU 및 엣지 AI 프로세서

임베디드 시스템 구현을 위한 MCU 및 엣지 AI 프로세서

조해진 기자 2023.03.21

다양한 전자기기가 개발되면서 내부에 탑재되는 제어 기능인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도 다양해졌다. 이에 제품 설계 엔지니어들의 쉬운 개발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및 프로세서가 개발되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는 21일 TI 코리아 오피스에서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새로운 Arm Cortex-M0+코어 기반의 MCU 포트폴리오와 Arm Cortex 기반 비전 프로세서 제품군 6개를 발표했다. 이날 MSPM0 MCU 포트폴리오의 소개를 담당한 TI의 허정혁 부장은 “전자제품에 인텔리전스가 융합되면서 제품 개발 시 설계비용이나 복잡성이 굉장히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를 핸들링 하기 위해 MCU나 프로세서를 사용해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발 제품의 스펙에 맞춰 설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세서를 찾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고 했다. 이에 엔지니어들이 다수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고, 복잡해지는 요구 조건들을 좀 더 쉽게 만족시킬 수 있도록 더 많은 옵션과 편의성을 가진 제품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MCU의 편의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기능을 통합하고, 제품의 스펙 보완 과정에서 결국은 디바이스나 하드웨어 설계를 바꿔야 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라고 말한 허 부장은 “시간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나, 코딩이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출시 계획을 잡을 때부터 편의성에 중심을 두고 시스템을 설계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직관적 소프트웨어 사용을 위해 GUI 베이스로 초기화 코드를 오토 제너레이션 해 제품화를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MCU가 바뀌더라도 쉽게 초기화 후 제품 초기 테스트 단계까지 진입할 수 있도록 콘셉트를 꾸몄다는 것이 허 부장의 설명이다. TI는 MSPM0 포트폴리오를 포괄적인 Arm Cortex M0+MCU 제품군으로 만들어 가고 있으며, 올해 100가지 이상의 MCU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허 부장은 이를 통해 로봇 제어 같은 산업 분야부터 가전제품, 전동칫솔과 같은 일반 애플리케이션까지 구현할 수 있다면서 “플랫폼 간의 확장성이 좋고, 로우엔드부터 하이엔드까지 커버가 용이하면서도 비용적인 부담도 낮췄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성일 이사는 엣지 AI(인공지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함께 빌딩, 산업용 및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에 최대 12대 카메라의 비전 및 AI 프로세싱이 가능한 Arm Cortex 기반의 AM62A, AM68A, AM69A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새로운 비전 프로세서들을 소개했다. 박 이사는 “최근 ChatGPT 등과 같이 AI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들은 대부분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AI”라며 “이러한 클라우드 서버에서 동작하는 AI가 아닌, 디바이스 내에서 동작하는 AI 알고리즘, 엣지 AI 구현을 위한 프로세서가 필요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엣지 AI는 디바이스 내 자체 AI가 바로 내용을 처리해 실시간으로 반응할 수 있고, 네트워크 망을 사용하지 않고도 작동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에 스마트 카메라, 자율주행 로봇 등과 같은 디바이스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박 이사는 “엣지 디바이스에서 비전 프로세싱 및 딥러닝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비용적 부분과 전력 소모, 설계 복잡성 등에 대한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포트폴리오를 구성 중”이라고 했다. 또한, 올해 2분기부터 TI의 무료 오픈소스 툴인 엣지 AI 스튜디오를 공개해 설계 엔지니어들의 엣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물 산업 전시회 ‘2023 WATER KOREA‘ 개막

물 산업 전시회 ‘2023 WATER KOREA‘ 개막

황예인 기자 2023.03.21

국내 최대 규모의 물 산업 전문 전시회인 국제물산업박람회(2023 WATER KOREA)가 21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2 전시장에서 막을 올렸다. 이번 전시회는 기업 160여 개사가 600개 부스 규모로 참가해 물 산업 분야의 기술 및 제품을 선보인다. 개막식에서 한국상하수도 협회 강기정 협회장은 "물이 미래다라는 주제로 개막한 워터코리아를 통해 정부기관과 기업, 전문가 등이 물 산업에 대한 투자 여건을 마련하고, 미래 물산업 발전을 논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국회 물포럼 변재일 회장은 “물로 인한 재난은 사회적으로 큰 현안 문제로 대두된다. 물관리 체제에 대한 정책 및 지원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물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1일에 개최한 ‘국제물산업박람회’는 이달 23일까지 진행한다.

Welcome to the
Daara Online-Exhibition

Choose a language